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220525] Level2 점프와 순간 이동
감자탈출기
2022. 5. 25. 13:55
- 점프와 순간 이동
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제한 사항
위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위치3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3) x 2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6에 도착합니다. 이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2를 반환해주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제한 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위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위치3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3) x 2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6에 도착합니다. 이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2를 반환해주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while(n/2 > 0){
if(n%2 == 1){
ans++;
n -= 1;
}
n /= 2;
}
return ans + 1;
}
}
처음 0~5 있고
0에서 1 한 칸은 무조건 건전지 이동해야 한다. 그래야 순간이동 할 수 있으니까 (0곱하기 2는 0이므로 1까지 키워야 함)
이동한거리*2 값보다 N이 작거나 같으면 계속 순간이동으로 움직이고
N이 더 크다면 N - 최신 위치 = 건전지로 마저 이동해야 하는 거리
를 구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꼭 건전지 움직임이 처음과 끝에만 있어야 최소화가 되는 게 아니다.
예를 들어,
Key Point
N이 6인 경우 건전지 3개가 아니라 2개만 써서 이동할 수 있다.
0 1 2 3 4 5 6
0 -> 1 : 건전지 1개
1 -> 2 : 순간이동
2 -> 3 : 건전지 1개
3 -> 6 : 도착
총 2개로도 이동 가능하다.
이 때는 역으로 쪼개야 한다.
들어온 N을 2로 나눠서 나누어지면 거기(몫)까지는 순간이동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범위인 것이다.
0 1 2 3 4 5 6
에서 6 / 2 인 3에서 6까지는 순간이동이 가능하니까
반복적으로 쪼개면 된다.
만일 N이 짝수가 아니어서 처음부터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1을 빼서 N을 짝수로 만들고, 건전지 사용한 이동으로 카운트하면 되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계속 쪼개가는 식으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return의 +1은 0에서 1로 갈 때 무조건 쓰이는 건전지 1개이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while(n/2 > 0){
if(n%2 == 1){
ans++;
n -= 1;
}
n /= 2;
}
return ans + 1;
}
}